요한계시록 5장
개요와 배경
요한계시록 5장은 ‘하늘’에 있는 보좌에 좌정하신 하나님과 그 하나님을 둘러싼 천지만물이 하나님을 끊임없이 찬양하며 ‘영광을 돌려’드리고 있는 ‘하늘 보좌 장면’의 연속입니다. 보좌에 계신 하나님의 신비, 권능, 위엄을 경외의 시선으로 묘사함과 동시에, 그리스도의 죽임당한 그 희생이 그리스도를 최상의 영광과 찬양을 받기에 합당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이 장은 요한계시록을 읽고 있는 우리를 하나님의 주권적인 능력과 어린양의 희생적 사랑을 절대적으로 인정하는 ‘하늘의 예배’에 동참하도록 초대하고 있으며, 세상이 아무리 혼란스러워 보일지라도 하나님의 계획과 그것을 실행하실 수 있는 그분의 능력을 신뢰하도록 권면합니다.
1-4절: 봉인된 두루마리와 “합당한 자 the Worthy One”의 부재
보좌에 앉으신 이 The One Seated on the Throne (v1): 하늘 보좌에 앉아 계신 것으로 묘사된 아버지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의 모습은 요한계시록의 핵심 주제로, 모든 창조물에 대한 그분의 주권과 권위를 상징합니다.
요한은 하나님의 오른손에 일곱 인으로 봉인된 두루마리를 봅니다. 힘센 천사가 도전장을 내밉니다. “누가 봉인을 떼고 두루마리를 펼 자격이 있느냐?” 그러나 하늘과 땅과 땅 아래에 ‘합당한 자’가 발견되지 않자 요한은 몹시 울었습니다.
이사야 29:11 그러므로 모든 묵시가 너희에게는 마치 봉한 책의 말이라 그것을 유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봉하였으니 못하겠노라 할 것이요
다니엘 12:4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안팎으로 쓴 두루마리 The Scroll with Writing on Both Sides (v1): 이 두루마리는 물리적인 위치/소재를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늘 보좌 장면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곱(완전함과 하나님께 속했다는 상징) 인 seal으로 봉해져 있으며,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헬라어: δεξιὰν, dexian, 힘과 명예를 상징)에 쥐어져 있는데, 이는 두루마리의 중요성과 그것을 여는 데 필요한 신성한 권위를 나타냅니다. 모두 하나님의 심판과 구속의 온전한 계획을 상징하는 개념과 이미지들입니다.
‘두루마리’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βιβλίον (biblion)으로 중요한 문서를 뜻하고, 봉인은 σφραγῖδα (sphragida)로 권위와 비밀을 상징합니다.
‘합당한‘ 이라는 단어는 ἄξιος (axios)로, 도덕적 자격과 권위를 지닌 자를 뜻합니다.
5-7절: 합당하신 어린 양
장로 중 한 명이 요한을 위로하며 유다 지파의 사자(lion, 힘과 왕권을 상징), 다윗의 뿌리가 승리하여 두루마리를 펼칠 자격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런데 요한은 사자 대신, “죽임을 당한 것 같은 어린양“을 봅니다. – 들은 것(승리한 사자)과 본 것(죽임당했던 어린양) 사이의 간극은 환상 속에서도 실제 속에서도 우리의 믿음을 촉구합니다 – 어린 양에게는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며, 이는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을 의미합니다.
‘유다 지파’와 ‘다윗의 뿌리”는 예수님의 메시아적 계보를 나타냅니다.
창세기 49:9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 갔도다 그의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이사야 11:1 이새(다윗의 아버지)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어린 양’은 요한계시록 5장의 환상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데, 두루마리와 일곱 인을 떼기에 합당한 유일한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어린 양'(헬라어: ἀρνίον, arnion)이라는 용어는 구원에서 예수님의 희생적인 역할을 강조합니다. 이 어린 양은 하나님 우편에서 두루마리를 받아 들고 나아옵니다.
보좌 중앙에 서 있는 어린양 The Lamb standing in the center of the throne (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v6): 우리 말 번역에는 잘 나타나 있지 않지만, 어린 양은 보좌 중앙에 서 있고, 네 생물과 장로들에 둘러싸인 것으로 묘사됩니다. 보좌의 중심에 서 있다는 표현(헬라어: ἐν μέσῳ τοῦ θρόνου, en mesō tou thronou)은 그분이 하나님의 계획의 중심이며, 하나님과 동등한 권위를 가지신 분임을 보여줍니다.
스가랴 3:9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 여호수아 앞에 세운 돌을 보라 한 돌에 일곱 눈이 있느니라 내가 새길 것을 새기며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하리라
이사야 53:7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8-10절: 새 노래
어린 양이 두루마리를 취하시자, 네 생물과 24 장로가 그 앞에 엎드립니다. 그들은 어린 양이 두루마리를 펼 자격이 있음을 인정하고 찬양하는 ‘새 노래’를 부릅니다. 그 근거는 어린 양이 죽임을 당하시고 모든 족속과 언어와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자기 피로 사서 (구속해서redeem) 하나님께로 드렸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의 기도가 하나님과 예수님 앞에 상달된다는 확신과 증거가 되는 장면이기도 하며 (또한 그 기도의 내용이 무엇일지),
시편 141:2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분향함과 같이 되며 나의 손드는 것이 저녁 제사 같이 되게 하소서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했던 ‘새 노래’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장이기도 합니다. 성경에 새것new이라는 개념 (eg. 새 포도주/새 부대(마9:17), 새 것(마 13:52, 마 26:29), 새 교훈 (막1:27), 새 언약, 새 방언, 새 계명, 새 생명. 새 사람….. )이 많이 나오는데, 그 개념의 근본적인 의미를 “예수님의 자격 있으심, 합당한 자 되심”이라는 렌즈로 조금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해줍니다.
시편 33:3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 즐거운 소리로 공교히 연주할지어다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자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그 의미도 더욱 선명하게 해 주고 있는데, “모든 족속과 언어와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다시 사서 (redeem) 하나님께 드렸다”는 의미이고 동시에 이를 위해 치른 대가이기도 합니다. 그것을 우리에게 알리기 위해 역사 속에서 물리적으로도 자신의 피를 직접 흘려 보여주기도 하셨지만, 사람(이나 동물)의 몸에서 흘러 나오는 피 이상의 더 큰 우주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11-14절: 어린 양을 경배 Worship of the Lamb
요한은 수천 수만의 천사들이 경배에 참여하는 것을 목격합니다. 그들이 큰 소리로 어린 양의 합당하심을 찬양하자, 하늘과 땅과 땅 아래와 바다 위에 있는 모든 피조물들이 하나님과 어린 양을 찬양했습니다. 네 생물이 “아멘”으로 응답하자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했습니다.
하늘과 땅과 땅 아래와 바다에 있는 모든 피조물 (v13): 이 표현은 우주 만물 전체를 의미하며,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께 찬양을 드립니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과 어린양의 구속 사역이 전 피조세계로부터 인정받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묵상 질문
- 요한 계시록 5장에서 나에게 가장 강하게 남는 이미지는 어떤 것이었나요?
- “합당하신 분”이라는 개념은 우리의 일상 삶에 어떤 의미를 줍니까?
- 아무도 두루마리를 펼 자격이 없을 때 요한이 울었던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 성경에 나오는 “새것”이라는 의미를 어떻게 다시 이해하게 되나요?
- 예수님의 “피”로 우리가 구원받았다는 개념을 어떻게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 요한계시록 5장을 읽은 후… 나에게 “새 노래”란?
기도 포인트
- 우리의 죄를 위해 죽임당하신 어린양 예수님의 희생과 사랑을 깊이 알기 원합니다.
- 하늘의 예배에 합류하여 우리의 삶에서도 예수님을 보좌 가운데 계시는 분으로 경배하기 원합니다.
- 하나님의 완전한 계획과 이를 이루시는 예수님의 역할을 신뢰하는 믿음을 주소서.
